스틸녹스졸피뎀이란?

스틸녹스졸피뎀이란?

AV스위치 0 1879
스틸녹스졸피뎀이란?
졸피뎀은 강력수면제이다. 졸피뎀을 의학적인 용어로는 '스틸녹스정'이라고 하고 전문용어로는 '졸피뎀타르타르산염'이라고도 한다.
 
졸피뎀은 성범죄에 악용되어 요즘 사회에 폐해를 끼치지만 원래 졸피뎀은 불면증에 시달리는 사람들을 위해서 나온 초강력 수면제이다.
 
'물뽕'이라고도 하여 마치 마약처럼 생각하지만 실상은 일반 약품이다. 졸피뎀은 강력수면제이고 수면유도제이며 신경안정제이다.
 
※제품설명
약효분류:    수면유도제,수면진정제,신경안정제
주성분코드:  250501ATB 
제조사:        인디아제네릭 제약회사
원산지:        MADE IN U.S.A
ATC 코드:    Zolbien/N05CF02
성분/함량:    Zolbien/10mg
포장단위:     10정,20정,30정
졸피뎀 가격 : 280 000원
 
※효과효능 
초강력 수면제 스틸녹스 졸피뎀(zolbien)은 미국제품으로 세계에서 가장 많이 처방되고 있고 뉴스에도 자주 등장하는 수면제입니다. 
국산 수면제보다는 약효가 3배정도 더 강력하며 시중에서는 구입하기 힘든 제품입니다. 
복용후 약 15~30분 뒤에 약효가 나타나며,최면 진정효과가 있어 수면 중에도 최면 상태로 의식이 있을수 있으나 잠에서 깨어나서 전혀 기억을 하지 못하는 최면 진정성 수면제입니다.(작업용 금지!) 
 
※복용방법 
이약은 작용발현이 빠르므로,취침 바로 직전에 경구투여한다.
성인의 1일 권장량은 5mg~10mg이면 이러한 권장량을 초과하여서는 안된다.
노인 또는 쇠약한 환자들의 경우,이 약의 효과에 민감할수 있기 때문에 권장량을 5mg으로 하며 1일 10mg을 초과하지 않는다.
간 손상으로 이 약의 대사 및 배설이 감소될수 있으므로,노인 환자들에게처럼 특별한 주의와 함께 용량을 5mg에서 시작하도록 한다. 65세 미만의 성인의 경우,약물의 순응도가 좋으면서 임상적 반응이  불충분한 경우 용량을 10mg까지 증량할수 있다.
치료시간은 보통 수일에서 2주,최대한 4주까지 다양하며,용량은 임상적으로 적절한 경우 점진적으로 감량해가도록 한다. 다른 수면제들과 마찬가지로,장기간 사용은 권장되지 않으며,1회 치료기간은 4주를 넘지 않도록 한다. 어린이에게는 이 약을 투여하지 않도록 한다.
 
※졸피뎀 주의사항
다음 환자에는 투여하지 말것
1) 이 약 또는 이 약에 함유된 성분에 대해 과민증이 있는 환자
2) 18세 미만의 소아
3) 폐색성 수면무호흡증후군 환자
4) 중증의 간부전 환자
5) 중증근무력증 환자(myasthenia gravis)
6) 급성 또는 중증의 호흡부전 환자
7) 정신병 환자
8) 이 약은 유당을 함유하고 있으므로,갈락토오스 불내성(galactose intolerance),Lapp 유당분해효소 결핍증(Lapp lactase deficiency) 또는 포도당-갈락토오스 흡수장애(glucose-galactose malabsorption) 등의 유전적인 문제가 있는 환자에게는 투여하면 안 된다.
 
졸피뎀 약효시간
15-30분후 효과 발현, 5-7시간 효과지속됩니다.
 
수면제 졸피뎀 효과 
 
1. 졸피뎀을 복용후 흔들어 깨우면 잠이 깨지만 일정시간동안 몽유증상이 나타나 횡설수설 할 수도 있고 자신이 한 행동이나 말을 나중에 기억하지 못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2. 따라서 각 개인에 따른 약물효과나 부작용이 다르게 나타나므로 중요한일에 수면효과를 볼려면 그전에 미리 약물복용을 경험해보시는 것이 안전합니다.  
 
3. 과거의 바비츄레이트계수면제(고전적수면제)나 벤조디아제핀계수면제(바륨,아티반,할시온등)에 비해 근이완효과 등 부작용이 적고 깨어난 후에 졸림, 두통 등 후유증이 적어 요즘 사용하는 수면제는 대부분 졸피뎀입니다.
특히 젊은 연령 대상으로는 절대적 비중을 차지합니다.  
 
그러나 위에서 언급했듯이 수면제 졸피뎀은 각 개인마다 약효발현이 다를 수 있으며, 부작용의 하나인 몽유증상은 주로 노년기 환자분에서 많이 생기나 젊은분들도 체질에 따라 생길 수도 있으므로 염두에 둬야하며 몽유증상을 목격한 주위사람들의 의견이 있으면 존중해야합니다. 
0 Comments
제목